Think Tank

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등록금 학업계획서 면접 준비 본문

후기

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등록금 학업계획서 면접 준비

ThinkTank 2019. 12. 4. 17:30

 

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은 매년 2번(전기/후기)에 걸쳐 신입생을 뽑습니다. 전기 입학전형은 전년 10~11월부터 서류 지원 등이 시작되고 3월에 입학하게 됩니다. 후기 입학전형은 4~5월부터 서류 지원 등이 시작되고 9월에 입학합니다. 저는 전기 입학전형을 통해 3월에 입학을 했습니다.

 

연대 행정대학원에는 9개의 석사학위과정이 존재합니다. 전공별 인원은 그때마다 상이하게 뽑는 것으로 보여집니다. 예를 들어, A 과정에 괜찮은 지원생이 더 많다면 A 과정에 전년 대비 많은 인원을 뽑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. 참고로 제가 입학한 전공의 경우 괜찮은 지원생이 많이 몰려 신입생을 많이 뽑았다고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기도 하셨네요.

 

등록금

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등록금은 2019년 기준 약 601만원정도입니다. 다만, 첫 학기의 경우에는 입학금 약 120만원을 추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.

 

학업계획서 준비

학업계획서는 매년 동일한 주제가 주어집니다. ①자기소개, ②지원동기, ③입학 후 학업계획, ④졸업 후 계획 이렇게 매년 똑같이 나오고 있습니다.

 

<①자기소개>는 글 그대로 본인이 어떤 삶을 살았고, 장점은 무엇인지 등 일반적인 관점에서 작성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.

 

<②지원동기>는 제가 선택한 전공에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지, 그리고 배움을 통해 제 직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작성했습니다.

 

<③입학 후 학업계획>은 크게 1~2학기와 3~5학기로 구분하고, 행정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공과목의 교과목을 언급하면서 초반 학기에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싶다, 후반 학기에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싶다는 식으로 나눠서 작성했습니다.

 

<④졸업 후 계획>은 행정대학원에서 배운 점을 토대로 제 직업과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, 그리고 행정대학원은 일반 대학원과 다른 특수대학원인 점을 고려해 동문과의 교류를 통한 발전 등에 대해서도 적었습니다.

 

면접 준비

면접은 각 전공별로 담당 교수님과의 면접으로 진행됩니다. 저는 2(교수):2(지원자) 면접으로 진행됐네요. 이 부분은 제 전공의 지원자가 많아서 그렇게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. 전공이 9개나 존재하기 때문에 전공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는 부분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제 면접파트너는 저와 비슷한 나이, 상황을 갖고 있는 분이었습니다. 아마도 비슷한 그룹으로 묶어서 진행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.

 

면접은 크게 어려운 것을 물어보지 않았습니다. 첫 번째 질문은 지원동기를 묻는 질문이었습니다. 지원동기는 학업계획서에서도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학업계획서에서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.

 

두 번째 질문은 행정대학원 수업이 저녁에 진행되기 때문에, 직장을 다닌다면 칼퇴 혹은 일찍 퇴근해서 수업을 받아야 하는데 무리 없겠냐는 질문이었습니다. 이 질문은 제 나이가 젊어 직장에서 막내라인일 텐데 윗사람의 눈치가 안 보이냐는 느낌이었습니다. △직장 상사의 양해를 이미 구했고, △직장이 여의도 부근이라 학교와 거리가 가까워 딱히 일찍 퇴근하기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.

 

세 번째 질문은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냐는 질문이었습니다. 이 질문 역시 제 나이가 젊기 때문에 나온 것으로 생각됩니다. 행정대학원 특성상 나이가 많으신 학생분들(최소 30대 이상)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분들 사이에서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냐는 질문이었습니다. 이 부분도 제 직업 특성상 나이가 많은 분들과 업무를 자주 진행하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.

 

면접에서는 크게 3가지 질문정도가 나왔고, 제 면접 파트너에게도 동일한 질문이었습니다(참고로 저도 합격하고, 제 면접 파트너도 합격했습니다). 면접은 정말 지원자의 나이, 직업, 상황 등 토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. 생뚱맞게(?) 현 정부의 정책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의 어려운 혹은 난감한 질문은 안 하시지 않나 싶네요. 그러나 역시 이 부분도 전공별로 상이할 수 있는 부분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.

Comments